연세공감의원

YONSEI GONGGAM PAIN CLINIC

골반변형이란?


신체 골반은 몸의 가운데에 위치해 상체의 체중을 지탱해주고, 하체와 연결되어 신체 동작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몸 속 내부 장기들이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손상당하지 않을 수 있도록 보호자의 역할도 해주는데요. 이곳이 다양한 이유들로 틀어지게 되며 변형을 일으키면
몸의 밸런스가 무너지게 되어 척추질환부터 안면비대칭, 근막통증, 다리길이 차이, 요통, 골반주위통, 하지관절통과 같은 질환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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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반변형 원인


기본적인 변형의 원인은 중력으로 직립 보행을 하는 인간은 중력이 신체에 부담을 주게 되고, 여기에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골반의 불균형이 더해져 골반이 뒤틀리거나 변형되게 하는 것입니다.

  1.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이나 한쪽 다리에만 힘을 주어 짝다리로 장시간 서 있는 경우
  2. 하이힐을 즐겨 신는 경우
  3. 한쪽으로만 누워 자는 습관
  4. 한쪽으로만 어깨에 가방을 매는 습관
  5. 팔걸이에 몸을 기대어 앉는 습관
  6. 의자 끝에 걸터 앉는 습관
  7. 임신 및 출산을 겪으신 분
  8. 운동 중 외상, 교통사고를 겪으신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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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반변형 증상


  1. 01

    오래 걷는 것이 힘들고 발목이나 종아리 부위가 쉽게 피로합니다.

  2. 02

    신발 뒷굽이 빨리 닿고 좌우의 차이가 나게 닳습니다.

  3. 03

    위의 기능 저하나 소화불량이 있습니다.

  4. 04

    생리통이 심하고
    냉이 많이 나옵니다.

  5. 05

    아래 뱃살이
    많이 나옵니다.

  6. 06

    O,X자 모양의
    휜다리가 많습니다.

  7. 07

    엉덩이가
    많이 쳐져 보입니다.

  8. 08

    어깨 높이가 차이 나고, 항상 어깨가 무겁습니다.

  9. 09

    치마를 입었을 때 한쪽으로 잘 돌아가거나 한쪽 바지 끝이 유난히 많이 닳습니다.

  10. 10

    거울을 보면 배꼽이 중앙에 위치하지 않습니다.

  11. 11

    편두통, 치통, 목 통증이 있습니다.

  12. 12

    허리가 아파 오래 누워있지 못합니다.

  13. 13

    양 어깨 높이가
    차이가 납니다.

  14. 14

    허리 높이가
    차이가 납니다.

  15. 15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세우면 높이가 다릅니다.

  16. 16

    엎드렸을 때 다리 길이에 차이가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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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반변형 검사


  • 병력청취
    질환의 정확한 진단을 위한 기초로 환자의 기본 병력을 확인하고 통증의 이상이나 다른 동반 질환 여부 등을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 X-ray
    척추의 휘어진정도나 불균형 상태 등을 살펴보아 전체적인 척추 생김새를 확인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사선 검사 방법입니다.
  • 운동범위검사
    척추나관절 등을 어느 정도 굽히거나 회전시킬 수 있는지 검사합니다.
  • 신체유형검사
    평소 무의식적인 상태에서 어떤 자세로 서 있고, 어떠한 형태가 드러나는지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 체형분석검사
    환자의 무게중심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밸런스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 보행패턴검사
    환자가 걸을 때 나타나는 특징을 분석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 심부근육검사
    척추를 감싸고 있는 심부 근육의 밸런스와 근력강화 정도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 적외선체열검사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방출되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통증, 염증, 신경손상 부위의 미세한 체열변화를 통해 신경계질환, 척추질환, 통증질환을진단하는 검사방법입니다.
  • CT
    엑스레이 상에서 볼 수 없는 뼈의가로단면을 부분별로 볼 수있고, 문제가 발생한 정확한 부위와정도를 알 수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 MRI
    단면 촬영만가능한 CT와는 달리 가로, 세로까지도 필요한 각도를 선택해 촬영 가능한 방법으로 자기장을 이용하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하고 각 질환의 부위와 정도, 상태 등을 매우 세밀하게 볼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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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반변형 치료방법


  • 보존적 치료
    • 척추교정치료

    • 도수치료

    • 체외충격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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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습관 개선으로 골반변형 예방하기


  • 좌우 대칭을 바로 잡을 수 있는 스트레칭이나 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 평소 보행자세도 신경 써서 바르게 걷습니다.
  • 바지에 지갑이나 핸드폰 등을 넣고 앉지 않습니다.
  • 다리를 꼬고 앉지 않습니다.